• 대학소개
  • 학부
  • 대학원
  • 연구소
  • 알림마당
  • 전공소개

    약학대학의 전공을 소개합니다

    학과개요

    중앙대학교 약학대학은 1953년에 설립되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세계 수준의 명문대학으로 발전하여 왔으며, 2011년부터 6년제 학제로 개편되어 약학부 내 약학전공과 제약학전공을 두고 있다.
    4년간의 전문약학교육 과정을 마친 졸업생은 약사면허증을 취득하여 약의 전문인과 약학 전문가로서 정밀화학과 생명과학 관련 연구 분야를 포함하는 신약개발과 의약품 관련 전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약국과 병원 등 보건의료기관은 물론 식품의약품 안전청, 보건복지부, 환경부 등 보건과 환경 관련 공공기관에서 약료 또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보건과 건강증진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 약학과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약학대학은 물론, 의대, 이공계 대학에서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로, 제약회사 또는 국공립 연구소 등에서 글로벌 수준의 고급연구원으로 널리 진출할 수 있다.

    1957년에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래, 지금까지 7,559명의 졸업생이 사회에 진출하였으며, 약국, 병원약국, 공중보건, 예방약학에 관련된 공직약사로서, 신의약품 개발, 생산 및 품질관리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또한 교육 및 연구의 학문적 영역에서 눈부신 활동으로 타 대학의 추종을 불허하는 명문사학 중앙대학교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전공 세부영역

    약학대학 약학부에는 약학전공과 제약학전공이 있으며 두 전공모두 약사국가고시를 응시할 수 있다. 약학전공은 보건 최 일선에서 환자에게 조제, 투약을 담당하는 개국약사, 병원약사 등을 위한 지식 함양을 목적으로 하며 제약학 전공은 우수한 품질의 의약품 제조 및 미래의 제약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약사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본 약학부의 전공 커리큘럼은 크게 5가지 그룹으로, 생명약과학, 의약과학, 제약과학, 보건사회임상약학, 융합과목의 세부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생명약과학 생리활성물질에 대한 생체의 응답을 이해하기 위한 전공과목들로서 유전자 – 단백질 – 세포 – 기관 – 개체 차원을 총괄적으로 다루는 전공과목들로 이루어져 있다.
    의약과학 고분자 저분자의 생리활성 물질의 탐색과 그 물질들이 생체에서의 반응 기전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제약과학 약의 개발 원리와 응용에 관한 과목들과 약의 생체 내에서의 변화 등을 측정하고 예측하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보건사회임상약학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질병예방 측면 및 약의 임상적 활용 및 사회 경제적인 이해와 관련 있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융합 과목 상기의 4개의 큰 category 안에서 서로 융합되어 창출되는 약학 관련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수업의 구성 비율

    생명약과학(27%) 생화학, 해부학, 생리학, 면역학, 미생물분자생물학, 병태생리학, 항생물질, 유전공학, 종양생물학, 생물바이오의약품
    의약과학(13.5%) 의약화학, 식물의약품자원학, 생약학, 의약품 설계합성학, 건강기능식품학
    제약과학(20%) 분석화학, 물리약학, 기기분석학, 제제학, 약제학, 약전학, 약물동력학, 약물전달시스템, 무기 방사성의약품, 한약학, 화장품학
    보건사회임상약학(26%) 약물치료학, 약물학, 독성학, 예방약학, 위생약학, 약부경영학, 약사법규, 약무실습
    융합 과목(13.5%) 의약통계학, 약물대사유전체학, 의약품 정보 및 약물상호작용, 약학연구PBL, 제약연구 PBL

    수업구성

    최상단으로